본 전공은 1983년 10월 본 대학교의 교육대학원 설치인가에 따라 개설되어 현재까지 활발한 화학관련 교육과 연구활동을 하여 왔다. 이 분야에 최근 수학하고 있는 재학생들의 수가 크게 증가하면서 화학교육 분야의 연구 및 교육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전공은 투철한 사명감을 가진 유능한 중등학교 화학교사의 양성 및 재교육을 지향하면서, 화학교육의 방안탐색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추구하고, 동시에 새로운 화학교육의 방안탐색 등에 대한 연구 및 실천 능력을 함양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제 세계는 치열한 과학기술력 경쟁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쟁 속에서 나라의 발전을 위해서는 기초 과학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본 전공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편성하며, 중등학교 화학교과의 교육과 연구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본 전공에서 소정의 교과과정을 이수하면, 졸업과 동시에 2급 정교사 자격증이 수여되며, 이미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교사의 경우에는 향후 전문직 진출과 진급에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세부전공에 따라서 졸업생들은 다양한 진로를 개척할 수 있다. 예컨데 화학교육 분야를 전공하며, 본인의 희망과 여건에 따라서 대학원 박사과정, 교육전문직, 교육관련 연구 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기타 순수 화학분야를 전공한 경우, 각자의 관련 대학원의 박사과정, 연구소, 기업체 등에도 진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