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전공은 1997년 7월에 개설되어, 현재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소속교원은 관광경영학 전공 교수 5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전공의 주요 교육목표는 국·내외 관광사업 경영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성을 지닌 교사의 교육과 연구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관광분야의 세계화와 전문화를 고려하여 관광사업경영특강, 관광개발연구, 여행사경영연구, 호텔경영연구, 관광상품연구 등의 교과과정을 통해 급증하는 관광산업 인력 수여에 부응하고, 급변하는 지구촌의 관광산업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관광경영교육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체계적, 구체적, 전문적인 교육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한 교과 운영 특징으로 교사로서의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관광교육방법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관광이론과 관광경영 교육기법을 습득하도록 지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관광경영교육의 교과 운영방식은 관광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과 접근법 등을 폭넓게 이해하고, 다양한 관광이론들을 편중됨이 없이 교육함으로서 관광경영교육의 전문가로서 연구자적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어느 학과 졸업생보다도 경쟁력 있는 전문인으로서 세계화 정보화, 지방화에 부합되는 학교로 진출하고 있으며, 호텔, 여행사, 전문 통역인, 행정분야, 관광가이드, 투어컨덕터, 광고업, 이벤트업, 대기업 및 중소기업, 금융 기관, 연구소, 정부, 언론기관, 공무원, 교사 등 여러 분야에서 일을 할 수 있다.